시나몬 계피 차이 어떤게 있을까?
본문 바로가기

식품영양

시나몬 계피 차이 어떤게 있을까?

흔히 알고 있는 사실은 계피의 영어가 시나몬이라는 것인데 시나몬 계피 차이를 엄밀히 말하자면 이 둘은 다른 종이다.

 

우리가 시나몬이라고 부르는 이 계피는 실론 계피 혹은 트루 시나몬이다.

원산지는 스리랑카의 옛 지명인 실론섬과 인도 남부이다.

시나몬이 아닌 다른 계피는 카시아 계피 또는 중국 계피를 뜻하는 것이다..

원산지는 중국 남부와 베트남이다.

 

시나몬 계피 차이

시나몬 계피의 차이중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모양이다.

시나몬은 녹나무 속껍질을 아주 얇게 벗겨내어 표면이 부드럽고 밝으며 얇게 여러 겹 돌돌 말려있다.

카시아 계피는 두꺼운 껍질이 가볍게 말려있고 색이 진하며 어둡다.

 

시나몬 계피 차이는 겉모습만 다를 뿐 아니라 맛과 향도 크게 다른 점이 있다.

커피 카푸치노 쿠키 베이킹 등에 사용되는 것을 시나몬이라고 하고 수정과에 쓰는 것을 계피라 부른다. 그리고 해충을 피하는 데 사용하는 것도 계피이다.

아주 잘 생각해보면 맛 차이가 분명하게 난다.

 

시나몬 계피 차이

 

시나몬인 실론 계피는 향미가 부드럽고 단맛이 강하게 난다.

카시아 계피의 경우는 쓴맛과 매운맛이 강하게 난다.

수정과를 먹을 때 매운맛이 나는 이유는 이 카시아 계피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시나몬 계피 차이는 모양과 맛, 향이 다를 뿐만 아니라 성분의 차이 또한 있다.

카시아 계피는 실론 계피보다 쿠마린의 함량이 수 십배에서 수 백배까지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쿠마린은 약으로써의 기능을 하지만 너무 과도한 양은 간 독성과 발암성 물질의 위험이 존재한다.

 

시나몬 계피 차이

 

시나몬 효능은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의 효과가 있으며 체중감량에 보조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운동선수 김동현이 라디오 스타에 나와 시나몬 물을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아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고 말한 바가 있다.

 

계피 효능은 인슐린 활성화를 도와 중성지방 수치를 개선해 주어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앞서 말했듯이 쿠마린 성분을 주의해서 수시로 복용해야 하는 다이어트 목적이라면 시나몬을 먹어야 할 것이고 카시아 계피는 과다복용을 주의해야 한다.

 

시나몬 계피 차이

시나몬 계피 차이는 가격에서도 나타난다.

계피 구입 시 시나몬이 상대적으로 카시아 계피보다 구매가 어려운 편이다.

가격 또한 시나몬이라 불리는 실론 계피가 훨씬 비싸게 책정되어 있다.

 

목적에 맞게 시나몬 계피 차이를 분명히 알아보고 구매를 하도록 해야겠다.